불임클리닉
퀵메뉴 종합검진클리닉 산후조리원 에스테틱
병원소개 진료안내 문화센터 온라인상담
사랑과 믿음이 의료실력과 만난 미래산부인과 의원 불임클리닉,미래산부인과는 불임검사에 필요한 모든 장비를 갖추고 있어 병원내에서 원스탑 (One-Stop)
으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불임을 진단하는 기본적인 과정은 부부 모두에게 해당하는 사항이므로, 병원 방문 시 부부가 함께 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흔히 시행되는 검사로는 다음과 같은 검사들이 있습니다.

남성요인 (정액) 검사

남편의 정액 검사는 2~3일 간의 금욕기간을 거친 이후 시행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정액 검사의 소견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피 2ML 이상
pH 7.2 이상
농도 이차성 불임
이차성 불임
운동성 이차성 불임
모양 이차성 불임

난소요인 (배란장애) 검사

배란 장애 여부는 다음과 같은 배란 확인 검사법으로 알 수 있습니다.

01. 월경력 확인 : 규칙적인 월경력을 가진 경우 규칙적인 배란이 일어남을 알 수 있습니다.
02. 기초 체온표 기록 : 배란 이후 황체기에는 황체호르몬에 의한 체온 상승이 나타납니다.
03. 혈중 황체호르몬 측정 : 농도가 3.0NG/ML 이상이면 배란이 되었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04. 연속적 초음파 검사 : 난포의 크기, 숫자 등을 연속 검사하면 배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5. 소변 LH 측정 : 중기 황체호르몬(LH)의 급격한 분비 및 배란을 알 수 있습니다.
06. 자궁내막 조직검사 : 일반적으로 월경7일 전부터 월경 2일 전 시기에 시행합니다.

자궁경부요인 검사

자궁경부 점액의 생성과 점액/정자간의 상호작용이 불임의 주원인인지는 않으나 자궁경부를 검사하면 자궁 경부염 등을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부부관계 후 검사는 배란 무렵에 점액을 채취하여 점액 내에 정자를 검사하는 전통적인 방법이지만, 시간, 해석의 방법에는 이견이 있고, 자궁경부 요인 발견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과배란과 인공수정, 체외수정 등을 통해 장구경부 요인을 해결할 수 있어 자궁경부 점액의 검사는 반드시 기본검사에 포함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자궁요인 검사

자궁요인의 원일을 감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진단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 01. 자궁난관조영술(HYSTEROSALPINGOGRAPHY,HSG)

    자궁난관주영술을 통해 자궁내막강의 크기와 모양을 판별할 수 있으며, 선천적, 후천적 해부학적 이상을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유착의 자궁난관조영술 소견
  • 02. 질식초음파 및 질식초음파 자궁조영검사(SONOHYSTEROGRAPHY)

    고해상도의 질식초음파 영상을 통하여 자궁내의 병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식초음파 자궁조영검사는 식염수를 자궁내막강 안에 주입한 후, 질식초음파를 통하여 자궁내막 및 자궁내강의 병변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검사의 민감도와 특이도는 자궁난관주영술과 유사합니다.

    자궁내막용종의 질식초음파 자궁조영검사소견
  • 03. 자궁경(HYSTEROSCOPY)

    자궁경은 불임의 원인이 되는 자궁내 병변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서 가장 확진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최근 진단적이고 소수술적인 자궁경 수술이 도입되어 외래 기반으로 검사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유착의 자궁경 소견

난관요인 검사

난관, 난소 및 골반 유착 등의 난관 요인으로 인한 불임을 진단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자궁난관조영술과 복강경을 들 수 있는데, 이들은 상호 보완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01. 복강경(LAPAROSCOPY)

    복강경은 난관요인에 대한 확진적인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사 일정, 항생제 사용, 감염에 대한 위험성은 자궁난관조영술과 비슷합니다. 진단적 복강경은 보통 전신마취 하에 시행되나 수면마취나 국소 마취 만으로도 시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질환의 치료를 위한 수술적 복강경은 전신마취가 필요합니다.

    난소, 난관 및 골반장기 유착의 복강경 소견
  • 02. 질식초음파 및 질식초음파 자궁조영검사(SONOHYSTEROGRAPHY)

    수성 혹은 유성조영제를 자궁강 안에 주입하며 연속으로 촬영을 하여 조영제의 분포 영상을 통해 난관의 소통성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대체로 예방적인 항생제 복용을 검사 2일 전부터 5일간 복용하는 것이 권유되고 있으며 검사 전 진통제 전처치가 자궁경련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궁난관 조영술은 난관 경련에 의한 위양성 결과를 보이는 경우가 약 60%이고, 또한 관찰자 간의 상이성이 있을 수 있으며, 난관 주위 유착은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왼쪽은 정상 자궁난관 조영술 소견 오른쪽은 편측 난관폐쇄 자궁난관조영술 소견